1. Retrofit2 라이브러리
- HTTP 통신 라이브러리 중 Volley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라이브러리
- 동일 Squareup사의 OkHttp 라이브러리의 상위 구현체
- Retrofit은 OkHttp를 네트워크 계층으로 활용하고 그 위에 구축 됨 - Volley는 response로 받은 JSON 파싱을 직접 해줘야 해서 코딩이 길어지는 반면,
Retrofit은 자동으로 파싱을 해줘서 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.
2. Retrofit2 사용을 위한 설정
인터넷 사용 권한 설정
- AndroidManifest.xml에 추가해준다.
-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은 이 포스팅을 참고
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INTERNET" />
dependencies 추가
- build.gradle(Module)에 추가해준다.
dependencies {
implementation 'com.squareup.retrofit2:retrofit:2.9.0'
implementation 'com.squareup.retrofit2:converter-gson:2.9.0'
implementation("com.squareup.okhttp3:logging-interceptor:4.9.0")
}
Retrofit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
- 복사 붙여넣기로 사용할 템플릿
- 유지보수를 위해 api 패키지를 만들어 그 안에 작성한다.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com.reodinas2.memoapp.config.Config;
import java.util.concurrent.TimeUnit;
import okhttp3.OkHttpClient;
import okhttp3.logging.HttpLoggingInterceptor;
import retrofit2.Retrofit;
import retrofit2.converter.gson.GsonConverterFactory;
public class NetworkClient {
public static Retrofit retrofit;
public static Retrofit getRetrofitClient(Context context){
if (retrofit == null){
// 통신 로그 확인할 때 필요한 코드
HttpLoggingInterceptor loggingInterceptor =
new HttpLoggingInterceptor();
loggingInterceptor.setLevel(HttpLoggingInterceptor.Level.BODY); // 커스터마이징 할 부분(로그레벨)
// 네트워크 연결 관련 코드
OkHttpClient httpClient = new OkHttpClient.Builder()
.connectTimeout(1, TimeUnit.MINUTES)
.readTimeout(1, TimeUnit.MINUTES)
.writeTimeout(1, TimeUnit.MINUTES)
.addInterceptor(loggingInterceptor)
.build();
//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
// 레트로핏 라이브러리 관련 코드
retrofit = new Retrofit.Builder()
.baseUrl(Config.DOMAIN) // 커스터마이징 할 부분(요청 도메인)
.client(httpClient)
.addConverterFactory(GsonConverterFactory.create())
.build();
}
return retrofit;
}
}
3. API 명세서를 보고 모델, 인터페이스 만들기
아래와 같이 요청하고 응답받는 회원가입 처리를 하는 API 서버에 요청할 것이다.
3-1. Request 할 때 데이터를 담아서 보낼 클래스를 만든다.
- 유지보수를 위해 model 패키지를 만들어 그 안에 작성한다.
import java.io.Serializable;
// 레트로핏 라이브러리를 통해서, Body에 Json으로 데이터를 보낼 클래스
// 1. Serializable 해준다.
// 2. API 명세서를 보고, 멤버변수를 만든다(이름 같게).
// 3. 멤버변수를 private 해준다.
// 4. Getter/Setter 만들어준다.
public class User implements Serializable {
private String email;
private String password;
private String nickname;
public User() {
}
public User(String email, String password, String nickname) {
this.email = email;
this.password = password;
this.nickname = nickname;
}
public String getEmail() {
return email;
}
public void setEmail(String email) {
this.email = email;
}
public String getPassword() {
return password;
}
public void setPassword(String password) {
this.password = password;
}
public String getNickname() {
return nickname;
}
public void setNickname(String nickname) {
this.nickname = nickname;
}
}
3-2. Response 받을 때 데이터를 담아서 전달 받을 클래스를 만든다.
- 유지보수를 위해 model 패키지를 만들어 그 안에 작성한다.
import java.io.Serializable;
//레트로핏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응답받는 클래스
public class UserRes implements Serializable {
private String result;
private String access_token;
public String getResult() {
return result;
}
public void setResult(String result) {
this.result = result;
}
public String getAccess_token() {
return access_token;
}
public void setAccess_token(String access_token) {
this.access_token = access_token;
}
}
3-3. Retrofit이 처리할 수 있도록 API 인터페이스를 만든다.
- 유지보수를 위해 api 패키지를 만들어 그 안에 작성한다.
import com.reodinas2.memoapp.model.User;
import com.reodinas2.memoapp.model.UserRes;
import retrofit2.Call;
import retrofit2.http.Body;
// 유저 관련 API 들을 모아놓은 인터페이스
public interface UserApi {
// 회원가입 API 함수 작성
@POST("/user/register")
Call<UserRes> register(@Body User user);
4. Retrofit을 사용해 API 서버에 요청, 응답
// 회원가입 API를 호출!
// 1. 다이얼로그를 화면에 보여준다.
showProgress("회원가입 중입니다");
// 2. 서버로 데이터를 보낸다.
// 2-1. 레트로핏 변수 생성
Retrofit retrofit = NetworkClient.getRetrofitClient(RegisterActivity.this);
// 2-2. api 패키지에 있는 인터페이스 생성
UserApi api = retrofit.create(UserApi.class);
// 2-3. 보낼 데이터 만들기 => 클래스의 객체 생성
User user = new User(email, password, nickname);
// 2-4. api 호출
Call<UserRes> call = api.register(user);
// 2-5. 서버로부터 받아온 응답을 처리하는 코드 작성
call.enqueue(new Callback<UserRes>() {
@Override
public void onResponse(Call<UserRes> call, Response<UserRes> response) {
// 프로그레스 다이얼로그가 있으면, 나타나지 않게 해준다.
dismissProgress();
// 서버에서 보낸 응답이 200 OK 일 때 처리하는 코드
if (response.isSuccessful()) {
Log.i("MEMO_APP", response.toString());
// 서버가 보낸 데이터를 받는 방법!!!
UserRes res = response.body();
Log.i("MEMO_APP", res.getResult());
Log.i("MEMO_APP", res.getAccess_token());
// 억세스토큰은, api 할 때마다 헤더에서 사용하므로
//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이 끝나면, 파일로 꼭 저장해 놔야 한다.
SharedPreferences sp =
getApplication().getSharedPreferences(Config.SP_NAME, MODE_PRIVATE);
SharedPreferences.Editor editor = sp.edit();
editor.putString(Config.ACCESS_TOKEN, res.getAccess_token());
editor.apply();
// 3. 데이터를 이상없이 처리하면,
// 메인액티비티를 화면에 나오게 한다.
Intent intent = new Intent(RegisterActivity.this, MainActivity.class);
startActivity(intent);
finish();
}else{
Log.i("MEMO_APP", response.toString());
}
}
@Override
public void onFailure(Call<UserRes> call, Throwable t) {
// 프로그레스 다이얼로그가 있으면, 나타나지 않게 해준다.
dismissProgress();
}
});
5. 전체 코드
RegisterActivity.java
package com.reodinas2.memoapp;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app.ProgressDialog;
import android.content.Intent;
import android.content.SharedPreferences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util.Log;
import android.util.Patterns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widget.Button;
import android.widget.EditText;
import android.widget.TextView;
import android.widget.Toast;
import com.reodinas2.memoapp.api.NetworkClient;
import com.reodinas2.memoapp.api.UserApi;
import com.reodinas2.memoapp.config.Config;
import com.reodinas2.memoapp.model.User;
import com.reodinas2.memoapp.model.UserRes;
import java.util.regex.Pattern;
import retrofit2.Call;
import retrofit2.Callback;
import retrofit2.Response;
import retrofit2.Retrofit;
public class Register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EditText editEmail;
EditText editPassword;
EditText editNickname;
Button btnRegister;
TextView txtLogin;
// 네트워크를 통해서 로직처리를 할 때 보여주는
// 프로그레스 다이얼로그
ProgressDialog dialog;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register);
editEmail = findViewById(R.id.editEmail);
editPassword = findViewById(R.id.editPassword);
editNickname = findViewById(R.id.editNickname);
btnRegister = findViewById(R.id.btnLogin);
txtLogin = findViewById(R.id.txtRegister);
btnRegister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iew) {
// 이메일 가져와서 형식 체크
String email = editEmail.getText().toString().trim();
Pattern pattern = Patterns.EMAIL_ADDRESS;
if(!pattern.matcher(email).matches()){
Toast.makeText(RegisterActivity.this, "이메일 형식이 올바르지 않습니다.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editEmail.requestFocus();
return;
}
// 비밀번호 체크
String password = editPassword.getText().toString().trim();
// 비밀번호 길이 4~12만 허용
if(password.length() < 4 || password.length() > 12){
Toast.makeText(RegisterActivity.this, "비밀번호는 4자이상, 12자 이하여야 합니다.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editPassword.requestFocus();
return;
}
// 닉네임 가져온다.
String nickname = editNickname.getText().toString().trim();
if(nickname.isEmpty()){
Toast.makeText(RegisterActivity.this, "닉네임은 필수항목입니다.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editNickname.requestFocus();
return;
}
// 회원가입 API를 호출!
// 1. 다이얼로그를 화면에 보여준다.
showProgress("회원가입 중입니다");
// 2. 서버로 데이터를 보낸다.
// 2-1. 레트로핏 변수 생성
Retrofit retrofit = NetworkClient.getRetrofitClient(RegisterActivity.this);
// 2-2. api 패키지에 있는 인터페이스 생성
UserApi api = retrofit.create(UserApi.class);
// 2-3. 보낼 데이터 만들기 => 클래스의 객체 생성
User user = new User(email, password, nickname);
// 2-4. api 호출
Call<UserRes> call = api.register(user);
// 2-5. 서버로부터 받아온 응답을 처리하는 코드 작성
call.enqueue(new Callback<UserRes>() {
@Override
public void onResponse(Call<UserRes> call, Response<UserRes> response) {
// 프로그레스 다이얼로그가 있으면, 나타나지 않게 해준다.
dismissProgress();
// 서버에서 보낸 응답이 200 OK 일 때 처리하는 코드
if (response.isSuccessful()) {
Log.i("MEMO_APP", response.toString());
// 서버가 보낸 데이터를 받는 방법!!!
UserRes res = response.body();
Log.i("MEMO_APP", res.getResult());
Log.i("MEMO_APP", res.getAccess_token());
// 억세스토큰은, api 할 때마다 헤더에서 사용하므로
//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이 끝나면, 파일로 꼭 저장해 놔야 한다.
SharedPreferences sp =
getApplication().getSharedPreferences(Config.SP_NAME, MODE_PRIVATE);
SharedPreferences.Editor editor = sp.edit();
editor.putString(Config.ACCESS_TOKEN, res.getAccess_token());
editor.apply();
// 3. 데이터를 이상없이 처리하면,
// 메인액티비티를 화면에 나오게 한다.
Intent intent = new Intent(RegisterActivity.this, MainActivity.class);
startActivity(intent);
finish();
}else{
Log.i("MEMO_APP", response.toString());
}
}
@Override
public void onFailure(Call<UserRes> call, Throwable t) {
// 프로그레스 다이얼로그가 있으면, 나타나지 않게 해준다.
dismissProgress();
}
});
}
});
txtLogin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iew) {
Intent intent = new Intent(RegisterActivity.this, LoginActivity.class);
startActivity(intent);
finish();
}
});
}
// 네트워크 로직 처리시에 화면에 보여주는 함수
void showProgress(String message){
dialog = new ProgressDialog(this);
dialog.setProgressStyle(ProgressDialog.STYLE_SPINNER);
dialog.setMessage(message);
dialog.show();
}
// 로직처리가 끝나면 화면에서 사라지는 함수
void dismissProgress(){
dialog.dismiss();
}
}
activity_register.xml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RegisterActivity">
<LinearLayout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margin="10dp"
android:orientation="vertical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>
<TextView
android:id="@+id/textView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marginTop="30dp"
android:gravity="center"
android:text="회원가입"
android:textSize="28sp" />
<EditText
android:id="@+id/editEmail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marginTop="30dp"
android:ems="10"
android:hint="이메일"
android:inputType="textEmailAddress"
android:textSize="28sp" />
<EditText
android:id="@+id/editPassword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ems="10"
android:hint="비밀번호"
android:inputType="textPassword"
android:textSize="28sp" />
<EditText
android:id="@+id/editNickname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ems="10"
android:hint="닉네임"
android:inputType="textPersonName"
android:textSize="28sp" />
<Button
android:id="@+id/btnLogin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marginTop="50dp"
android:text="회원가입"
android:textSize="28sp" />
<TextView
android:id="@+id/txtRegister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marginTop="30dp"
android:gravity="center"
android:text="@string/txt_login_btn"
android:textColor="#6167D3"
android:textSize="26sp" />
</LinearLayout>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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